MY MENU

신문자료

제목

기호일보에 쓴 오늘의운세 끝말 - 2013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4.3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021
내용

2013년 1월 23일 수요일(음력 12월 12일)

府羅將相

관청 앞마당에 군 지휘 장수들과 정승들이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 이름에 相을 쓰면 시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설이 있다. 장군의 판단은 국가의 안위와 부하들의 생사를 가르니, 장군의 지휘와 전략은 매우 중차대하다.

2013년 1월 24일 목요일(음력 12월 13일)

땅에는 사람의 장수(將帥)가 있고 하늘에는 하늘을 지키는 장수가 있다. 장수의 뜻은 인솔자, 거느리다, 일군을 지휘하고 통솔하여 한국가의 안보를 떠받치는 기둥이라는 뜻이요, 장군은 여덟 가지 전략에 능통해야 한다.

① 부하들에게 믿음을 주고 신뢰를 받고 ② 적의 계략을 미리 알고 대처해야 하고 ③ 기습공격에 능해야 하며 ④ 진격할 때와 물러날 때를 간파하고 ⑤ 지형을 숙지하여 지형을 방패로 삼을 줄 알고 ⑥ 천지의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하며 ⑦ 풍수를 이용할 줄 알아야 하고 ⑧ 장군주문(呪文)을 외워 괴력을 쓸 힘이 있어서 은밀하고 정확하게 몸을 숨기고 나타내기를 바람이나 구름 같아야 곧 장수라 할 수 있다.

2013년 1월 25일 금요일(음력 12월 14일)

路夾槐卿

큰 대로에는 회화나무가 즐비하게 큰 나무를 이루고 큰 저택이 들어섰다는 마을 풍경이다. 회화나무는 괴화(槐花)나무라고도 한다.

2013년 1월 28일 월요일(음력 12월 17일)

괴화나무, 회화나무라 한다. 대학자(大學者)의 나무라하여 삼공이나 이에 버금가는 관직에 있어야 집에 심을 수 있는 나무이다. 아카시아처럼 피는데 8월에 피고, 11월에 열매가 영근다. 뇌의 질환에 특효가 있으며 꽃, 잎, 줄기, 뿌리모두 양용으로 쓴다. 독성은 없다. 괴화나무로 지팡이를 만들어 짚고 다니면 중풍을 예방한다고 하며, 이 지팡이는 귀신을 물리치고 벽사(辟邪)의 힘도 있다고 한다. 부(富)와 학(學)의 상징이다.

2013년 1월 29일 화요일(음력 12월 18일)

戶封八縣

진시황은 큰 공을 세운 신하들에게 8현에서 나오는 조세를 거두어 수입으로 삼도록 하였다.

家給千兵

또한 천여명의 군사를 주어 주인을 호위하고 그 명령에 따르도록 하였다. 兵은 양손에 도끼를 가지고 무장한 군사를 말한다.

2013년 1월 30일 수요일(음력 12월 19일)

高冠陪輦

높은 관(긴 모자)쓰고 고위급 신하가 임금님의 수레(차량)을 모시고 행차하는 모습이다. 輦이란 임금님의 수레이다.

높은 누대나 건물이 높게 올라감을 말하고 口자는 출입문을 상징한다.(수원의 남문, 북문, 서문, 동문) 학식과 지위가 높거나 비중이 큰 인물, 건물, 작품, 자연물 등 주의보다 뛰어남을 말한다. 또한 값이 비싸다, 고결하다 라는 뜻이 있으며 최고의 뜻을 나타낸다. 높을 때 조심조심해야함은 물론이다. 高자(字)와 輦자(字)는 좌우 대칭을 이루며 벽사(辟邪)의 힘이 있다. 응용해 볼만 하다.

2013년 1월 31일 목요일(음력 12월 20일)

驅轂振纓

임금님의 수레를 말이 끌고 빠르게 달리니 신하들의 갓끈이 좌우로 흔들리려 그 광경이 위용 있고 요란하더라.

世祿侈富

임금께서 공을 크게 세운 신하들에게 대대로 록을 받아 궁핍함 없이 살 수 있도록 복지혜택을 내려 대우했다.

2013년 2월 1일 금요일(음력 12월 21일)

행복, 부자, 재물과 돈이 넉넉하다라는 뜻이 있고 핵심은 “가득하다” 이다. 누구나 부(富)를 싫어할 사람은 없다. 富는 돈이 아닌가? 즉 money 인데 뭐니뭐니해도 돈이 앞서야 한다. 그러나 돈이 그냥 생기겠는가? 인연이 있어야 나오고 전생에 쌓아두었어야 내가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것이다. 자본주의건 사회주의건 빈부의 차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있어왔고 또 있게 되어있다. 돈의 귀중함은 누구나 안다. 그러나 돈도 착하지 못하거나 의롭지 못하면 돈에 빠져 일신을 망칠 수 있다. 깨끗한 돈 green money.

2013년 2월 4일 월요일(음력 12월 24일)

車駕肥輕

수레를 끄는 말은 몸집과 근육이 발달하여 무거운 수레도 가볍게 끌고 달린다. 군(軍)에도 車(車)는 필수다. 장기판 車도 길을 따라 가게 되어있다. 길만 따라가게 되니 길이 막히면 포(砲), 상(象), 졸(卒)에 잡힐 수도 있다. 그것이 교통사고이다. 그러나 빠르게 목적지에 갈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또한 위험도 함께 동반한다.

2013년 2월 5일 화요일(음력 12월 25일)

策功茂實

임금이 공신들에게 이런 복지혜택을 주니 여러 신하들이 앞을 다투어 큰 공을 많이 세웠다.

勒碑刻銘

또한 공신이 별세하면 그가 세운 혁혁한 공적을 비석에 새겨 후세사람들 에게 본받게 되고 대대로 전해지도록 하셨다.

2013년 2월 6일 수요일(음력 12월 26일)

어떤 것을 마음(돌판)에 새기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가치관이나 사상, 정신적 방향이 결정되어가는 것이다. 은혜는 마음으로 새기고 원망은 흐르는 물에 새기라는 말이 있는데 사실 쉽지는 않다. 쉽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넘으면 나쁜 운명도 뛰어넘을 수 있다. 마음과 정신의 기운(氣)이 한쪽으로 정배열 되면 기적이 나타나게 되어있다. 그래서 정신일도하사불성(精神一到何事不成) 아니겠는가?

2013년 2월 7일 목요일(음력 12월 27일)

磻溪伊尹~馳譽丹靑

문왕(文王)은 반계에서 태공망(太公望)을 맞이하여 강한 나라를 이룩하고 탕왕(湯王)은 신야(新野)에서 伊尹을 맞이하여 나라를 부흥시키고 백성을 잘 다스렸다. 磻溪伊尹~馳譽丹靑까지는 王과 名臣, 뛰어난 人材들의 활약상을 찬양한 구절이다.

2013년 2월 8일 금요일(음력 12월 28일)

문왕(文王)과 태공망

문왕(文王)은 史官의 점괘(占卦)에 따라 위수강(渭水江)가로 사냥 나갔다가 名臣인 태공망을 극적으로 만나고 현문현답(賢問賢答)으로 당시의 80세인 태공을 스승으로 모시면서 대발전의 기틀을 세우고 아들 무왕(武王) 때에는 더욱 크게 번성하고 성왕(成王)까지 보필하여 삼대(三代)의 왕사(王師)역할을 하면서 크게 번창 하였다. 육도(六韜)와 삼략(三略)을 결집 집대성한 저서로 불후(不朽)의 병법과 정략(政略)의 근본을 역설한 것으로 이후 손자병법(孫子兵法)이나 오자병법(五子兵法) 등의 뿌리가 여기에 근본을 두고 있다.

2013년 2월 11일 월요일(음력 1월 2일)

佐時阿衡

은나라 재상(宰相) 이윤(伊尹)이 하나라 걸왕(桀王)을 몰아내고 국가가 크게 융성하고 만백성을 편안케 하니 탕왕(湯王)이 그를 가리켜 아형(阿衡)이라 칭하였다. 태공망이나 이윤과 같은 걸출(傑出)한 인재(人材)가 있어야 국가의 대업(大業)을 이룩할 수 있다. 우리에게도 이런 인재가 빨리 나와야 제2, 제3의 국가 대부흥(大復興)을 이룩하고 동북아를 평정하여 세계(世界)를 제패(制覇)할 수 있다.

2013년 2월 12일 화요일(음력 1월 3일)

누구나 하루는 24시간이다. 時자는 기회(機會)이면서 촉각을 다툰다는 의미도 있다. 자기에게 알맞은 기회가 오면 그 순간을 놓치지 말아야 성공(成功)한다. 성공하는 자는 누구에게나 환영을 받지만 실패한 자는 처자식도 바라보지 않는다. 산들거리는 바람 속에서도 깨달음을 얻는 것이다. 깨달음은 생각이 일렬(一列)로 정렬(整列)되었을 때 얻게 되는 것이다. 즉, N극과 S극이 아즈나차크라를 향하여 한쪽으로 정렬되었을 때 큰 깨달음을 얻거나 혹은 기적이 생기는 것이다. 깨달음이 충격으로 올 때 정신적 대 전환의 혁명이 일어나서 환골탈퇴(換骨脫退)의 새로운 인생길이 확 열리는 것이며 운명 또한 용(龍)이 여의주(如意珠)를 문 것 같이 대 전환을 이룩하는 것이다.

2013년 2월 13일 수요일(음력 1월 4일)

奄宅曲阜 微旦孰營

성왕의 아버지 무왕(武王)이 돌아가시자 숙부인 주공단이 어린 성왕(成王)을 대신하여 섭정하면서 7년 동안 성왕을 도와 나라를 튼튼히 하는데 힘이 되었다. 성왕이 이에 보답코자 주공(숙부)에게 곡부에 큰 집을 지어주고 고마워했다. 그러면서 주공이 아니면 누가 감히 이같이 거대한 저택을 경영할 수 있겠는가? 하였다. 주공은 섭정을 하면서 만백성의 사표(師表)가 되었고, 그가 죽자 백성들이 그 덕을 사모하였다.

2013년 2월 14일 목요일(음력 1월 5일)

桓公匡合

제나라 환공은 인접 소국들이 왕을 단결시켜 강대한 초나라를 물리치고 천하를 바로잡았다.

사사로움을 물리치고 공평하게 한다는 뜻. 공무원은 나라의 녹봉을 받고 국민에게 봉사하는 직업으로 공무를 하면서 권세와 재물을 모아 부자가 되고자 하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공무를 사직하고 사업을 해야 한다.

하나가 되게 하다, 같은 뜻을 갖다, 의견통일, 짝을 만나다 라는 뜻이 있으며 방술로는 결혼이 안 될 때와 의견을 모으고자 할 때에 전서체로 팔방에 合자를 배치하고 중앙에 결자를 써서 술법을 행한다.

2013년 2월 15일 금요일(음력 1월 6일)

濟弱扶傾

아울러 약한 자를 구제하면서 기울어져 가는 나라를 구제하였다.

머리가 한 쪽으로 기울어진 상태이니 바르지 못한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 패망해 가는 징조이다. 위태롭다, 귀를 쭝긋 새우다, 힘이나 마음을 한 쪽으로 쏟는다는 뜻이 있다.

2013년 2월 18일 월요일(음력 1월 9일)

綺回漢惠

기린계가 위험에 빠진 한나라 태자 혜제(惠帝)자리를 회복시켜 주었다. 혜제는 한고조 유방의 장자였으나 유약하다는 이유로 태자에서 제외되는 위기가 있을 때마다 한왕에게 세상에 이치를 들어 왕위를 계승케 했다.

2013년 2월 19일 화요일(음력 1월 10일)

說感武丁

열(說)이 상나라 임금 무정(武丁)을 감동시켰다. 즉, 무정은 임금으로 즉위하자 어떻게 하면 나라를 부강하게 할 수 있을지 매일 노심초사 하더니 꿈에 용모가 준수하고 눈이 빛나며 지혜가 가득한 현인(賢人)을 만났는데 열(說)이라는 사람이었다. 임금은 꿈에서 본 열(說)을 찾기 위해 이리저리 찾아보다가 부험 땅을 지나다가 죄수신분인 열을 보고 그가 꿈에서 본 사람임을 보고 재상으로 삼아 태평성대를 이루었다.

2013년 2월 20일 수요일(음력 1월 11일)

俊乂密勿

준걸과 재사들이 조정에 많이 모여들었다. 俊은 천명의 사람 중에서, 乂는 백 명의 사람 중에서 가장 뛰어남을 말한다.

多士寔寧

이런 준(俊), 예(乂)의 인재들이 동․서․남․북에서 모여들고 그런 인재를 뽑아 정무를 행하니 나라는 날마다 편안하고 태평성세를 이루었다. 국가의 공무원들은 국가의 기둥이다. 이들이 돈이나 권력에 눈이 멀면 백성이 빈곤해지고 나라가 기울게 된다. 多자는 이름에 잘 쓰지 않는다.

2013년 2월 21일 목요일(음력 1월 12일)

晋楚更覇

진나라는 문공이 초나라는 장왕이 새로운 지도자로 지역의 패권을 잡았다.

趙魏困橫

진나라 장의(葬儀)는 연횡설(連橫設)을 주장하여 소국인 조나라와 위나라를 곤란하게 만들었다. 즉, 한․위․조․초․연․제 6국이 강대국인 진나라에 지배당하지 않기 위해 각 나라가 합종(合從)정책을 써서 진(晋)나라의 침약야욕을 저지시켰다. 지금의 동북아 정세와 같았다.

2013년 2월 22일 금요일(음력 1월 13일)

假道滅虢

진나라 헌공이 우나라 군사로를 빌어 괵국을 멸망시키고, 철군하면서 길을 빌려준 우나라도 아예 말망 시켰다. 약소국은 언제나 이런 꼴을 당하기 십상이다.

踐土會盟

진나라 문공이 천자인 주나라 양왕(梁王)을 모시고 제후들을 천토로 모이게 하고 작은 나라들에게 천자를 섬기겠다는 맹서문을 받았다.

2013년 2월 25일 월요일(음력 1월 16일)

何遵約法

한나라가 진나라를 멸망시킨 후, 범죄가 급속히 늘자 재상 소하(蕭何)는 약법삼장(約法三章)을 만들어 법을 따르도록 하였다.

첫째,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한다.

둘째, 사람을 다치게 한자나

셋째, 도둑질한 자는 그에 합당한 형벌을 받도록 하였다.

2013년 2월 26일 화요일(음력 1월 17일)

韓弊煩刑

소하(蕭何)의 간략하고 관대한 법 대신, 한비자(韓非子)는 복잡하고 냉혹한 법을 많이 만들어 가혹하고 혹독하게 하니, 도리어 많은 부작용의 폐해가 생겼다.

2013년 2월 27일 수요일(음력 1월 18일)

起翦頗牧

당시 명장으로는 진나라의 백기(白起)와 왕전(王翦)이었고, 조나라에는 염파(廉頗)와 이목(李牧)이 당대의 명장이었다. 軍지휘관의 이름이다. 우리도 이런 명장(名將)들이 나와야 나라가 굳건해지고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다.

2013년 2월 28일 목요일(음력 1월 19일)

用軍最精

起, 翦, 頗, 牧 네 장수는 군대를 정예군으로 훈련하였으며 정보와 전략이 뛰어났고 때를 보아 진퇴를 한틈 없이 하고 적국의 첩자를 색출하며 최고수준의 전략으로 가장 신속하고 가장 정확하며 가장 은밀하게 군을 움직였다.

2013년 3월 1일 금요일(음력 1월 20일)

宣威沙漠

起, 翦, 頗, 牧 네 장수는 전쟁에서 백전백승하여 그 위엄과 명성이 중앙아시아 사막까지 이름을 떨치니 감히 적국(敵國)이 침략을 할 수 없었다. 군사력은 국력에 비례한다. 백전백승 하자면 조직 내에 은밀하게 숨어 활동하는 적국의 첩자를 잘 활용해야 한다. 첩자의 움직임을 놓치면 군 전체가 위태로워진다.

2013년 3월 4일 월요일(음력 1월 23일)

馳譽丹靑

한나라 임금은 11명의 뛰어난 공신의 전공을 채색으로 그려 후세까지 이름이 전해지도록 하였으며 후한 명제 또한 32명의 공신의 업적을 그려 그 명예가 빛나도록 하였다.

2013년 3월 5일 화요일(음력 1월 24일)

九州禹跡

하(夏)나라 우(禹)임금은 전국을 9주로 나누어 특색에 맞게 다스렸고 그 발자취가 곳곳에 머무니 닿지 않는 곳이 없더라.

2013년 3월 6일 수요일(음력 1월 25일)

百郡秦幷

진시황제는 세계를 통일하고 6국을 통합하여 전국을 100의 군으로 나누어 다스렸다.

2013년 3월 7일 목요일(음력 1월 26일)

嶽宗恒岱

당시 중국에는 큰 산이 5였는데 그 중에서도 항산(恒山)과 태산(泰山)을 근본으로 삼아 정치를 하였다. 악(嶽)자가 들어가면 험하고 높은 산을 말함이다.

(ex-설악산, 북악산, 월악산, 치악산 등)

산에는 정기(精氣)가 밀집(密集)하니 道를 구하려면 山을 찾아야 한다. 산은 모양이 피라미드형이라 氣가 강력(强力)하게 모인다.

2013년 3월 8일 금요일(음력 1월 27일)

禪主云亭

태산에 가서는 먼저 하늘을 다스리는 천제(天帝)께 정성껏 제사를 올리고 운운산(云云山)과 정정산(亭亭山)에서는 땅을 다스리는 지신(地神)께 제사 드리며 국가의 안녕을 빌었다. 우주는 神들로 가득 차있다. 령(靈)이 아닌 것이 없다. 우주는 그래서 더욱 소중하며 귀중하고 후손에게 물려줄 청산(靑山)을 잘 보존해야 한다.

2013년 3월 11일 월요일(음력 1월 30일)

雁門紫塞

산서성 북쪽으로는 안문산이 있어 기러기가 쉬어가고, 동서로는 붉은 빛이 돋는 만리장성이 둘러져있다. 미국이나 인도, 중국 등의 거대한 태산에는 정기(精氣)가 분출(噴出)하고 神들의 역사가 강하게 운동하는 곳이다. 지금의 태산은 군사용으로 요새화 되어가니 본래의 山의 맑은 정기가 흐려지고 있다.

2013년 3월 12일 화요일(음력 2월 1일)

鷄田赤城

주변의 풍수지리와 드넓은 땅들을 말한 것으로 북쪽에는 계전이 있고, 남쪽으로는 붉은 돌들이 많아 적성이라 이름이 붙은 지명이 있다.

※ 붉은색은 사귀(邪鬼)를 쫓는 색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 행사 때 문 위에 양(未)의 피를 발랐던 것도 이런 연유와 관련이 있다. 국가고시나 각종 시험에는 수탉벼슬의 피로 부적을 쓰니 이것도 유감 주술(呪術)이다. 닭의 벼슬(官)도 국가 공무원인 벼슬(官)이기 때문이다.

2013년 3월 13일 수요일(음력 2월 2일)

昆池碣石

곤지라는 곳은 운남 곤형현에 있는 한무제 때 수군(水軍)을 훈련하기 위한 호수이며, 갈석은 부평현 동해안에 있었다. 지명에는 石자(字)도 쓸 수 있으나 인명(人名)에는 거의 쓰지 않는다.

2013년 3월 14일 목요일(음력 2월 3일)

鉅野洞庭

거야라는 곳은 중국 산동성 태산 동쪽에 있는 큰 들판이며, 동정호는 호남성 원강 남쪽 근처에 있는 맑고 깊은 큰 호수이다. 동정호는 이승과 저승의 중간지대로 많이 회자된다.

2013년 3월 15일 금요일(음력 2월 4일)

曠遠綿邈

지금은 교통수단이 발달하여 거리가 좁아 보이지만 주흥사(周興嗣)선생 시절에는 가도 가도 끝이 없는 벌판, 하늘 닿을 듯한 산, 바다 같은 호수로 인식하여 한없이 넓고, 높고, 아득하여 헤아릴 수 없이 크다라는 것을 말한 것이다.

2013년 3월 18일 월요일(음력 2월 7일)

巖峀杳冥

9주에는 하늘에 닿을 듯한 높고 높은 태산의 웅장함은 그 높이를 측량할 수 없었고 바위 또한 태산같아 마치 깊은 동굴 속에 들어온 것 같이 어두컴컴하더라는 뜻.

큰 바위에는 태산(泰山)의 石神이 깃들여 있다. 그러므로 石神을 놀라게 하면 石神이 분노하는 것이니 우리나라 같이 암석(巖石)이 많고, 산이 많은 좁은 국토에서 지하 핵실험을 한다면 핵실험을 주도한 인물에게 그 화(禍)가 미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땅이 곡식을 여물게 하지 못하니 흉년이 드는 것이다.

2013년 3월 19일 화요일(음력 2월 8일)

治本於農

임금은 국가를 다스릴 때 농사를 정치 근본으로 삼았다.(農者天下之大本)

務玆稼穡

곡식을 심고, 자라게 하고, 거두는 것은 백성이 할 일이니 봄에는 씨를 뿌리고, 가을에는 거두어들이는 데 힘썼다. 별다른 산업이 없을 때이니 농사가 전부였다.

2013년 3월 20일 수요일(음력 2월 9일)

俶載南畝

봄이 되어 날씨가 풀리고, 태양빛이 따뜻해지면 비로소 농부들은 산과 들로 나가 양지바른 곳에 씨앗을 뿌려 농사를 시작하였다.

載자(字)는 土변으로 봐도 되고, 車변으로도 볼 수 있고, 戈변 으로도 해석 할 수 있다. 그러므로 載자(字)는 다양하게 조합된 자(字)라 하겠다.

이름에 南자(字)를 쓰면 잘 나아가다 실패한다. 幸(행)자가 양쪽으로 꺽어졌기 때문이다.

2013년 3월 21일 목요일(음력 2월 10일)

我藝黍稷

농부는 철이 되면 철따라 농사가 잘 되기를 빌며 정성을 들여 각종 곡식을 심는다. 당시에는 기장과 피가 주(主)곡식 이었다. 식량은 평소에 남아도 가뭄이나 홍수, 전시 등에 대비해서 2년치 분량은 확보해 두여야 민심이 흉흉해지지 아니한다. 국가에 식량이 부족하면 절대 안 된다. 음식은 삶의 가장 기본적인 물자이기 때문이다.

2013년 3월 22일 금요일(음력 2월 11일)

稅熟貢新

곡식을 전부 거두면 일부는 세금으로 나라에 바치고, 천지신명(天地神明)과 조상님께 새 곡식으로 감사의 제사를 드렸다. 추수감사절 같은 의식이다. 곡식은 저절로 된 게 아니다. 하늘과 땅이 합일(合一)하여 생기는 인류와 동식물에게 주는 하늘과 땅의 축복인 것이다.

2013년 3월 25일 월요일(음력 2월 14일)

勸賞黜陟

국가에서는 부지런하게 농사를 열심히 지은 농민에게는 상을 주고, 농사 관리를 잘못한 관리는 외지로 전출시켜 농사일에 최선을 다하였다. 예나 지금이나 인센티브제도는 조직에 생동감을 주고 능률을 높인다. 賞자는 左右(좌우) 대칭이 잘 된 상형문으로 연구해 볼 가치가 있다.

2013년 3월 26일 화요일(음력 2월 15일)

孟軻敦素

전국시대 성인이라는 맹자의 본명은 가(軻)였고 하늘의 뜻을 깨달아 사람의 근본 마음을 도타케하는 돈소설(敦素說)을 설파하였고 맹자는 왕도정치의 구체적인 조건은 정전제 학교교육 농사철에 대한 정책을 주장하였다.

2013년 3월 27일 수요일(음력 2월 16일)

史魚秉直

위나라 태부인 史魚는 곧고 올바른 사람으로 언제나 곧은 마음과 정직을 으뜸으로 삼았다.

庶幾中庸

사람이나 만물은 항상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 않은 중용의 길을 지키면서 행동하여야 한다. 중용이란 치우치지 아니하고 정도를 걷고 있다는 뜻이다.

2013년 3월 28일 목요일(음력 2월 17일)

勞謙謹勅

좌우로 치우지지 않은 중용(中庸)을 중시해서 하되 태도는 항시 겸손하고 침착하게 하고 조심조심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화가 없을 것이다. 해와 달과 별이 24시간 우리의 모습과 마음조차 녹화하고 있다는 것은 가정이 아니라 우주 시스템이 그렇게 되어있다.

2013년 3월 29일 금요일(음력 2월 18일)

聆音察理

대중이나 친구, 동료의 말을 성의 있게 듣고 깊은 마음의 뜻을 알아서 깊이 통달해보면 그가 가진 뜻을 알 수 있다. 音을 잘 살피면 우주의 비밀과 예지력을 알 수 있고 징조의 단서가 된다. 소리에는 영(靈)이 있다.

2013년 4월 1일 월요일(음력 2월 21일)

音(1)

우주의 시작은 소리에서 시작되었다. 소리는 물질이며 물질의 시작이 소리인 것이다. 소리에는 진동력과 공명현상을 발진시켜 무생물에서 유생물로 진화하는 획기적인 것이다. 사람도 어떤 소리를 듣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를 하게 된다. 말의 근본인 소리는 우주를 창조하고 만물을 키운다. 木·火·土·金·水도 소리의 결정체인 것이다. 태아도 제일먼저 귀가 생긴다고 한다. 어머니의 음성을 듣고 배우는 것이다. 소리는 창조와 파괴도 있으며 우리의 신체에 진동을 주고 뇌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2013년 4월 2일 화요일(음력 2월 22일)

音(2)

玲(들을 령), 音(소리 음), 察(살필 찰), 理(이치 리)이니 이 구절만 갖고 100일 100일을 명상하면 희미하게나마 주흥사 선생이 언급한 의미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소리는 만물의 이치를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자연의 소리는 뇌와 장기의 혈액순환에 기(氣)를 충전하고 오장육부를 조절도 한다. 소리에는 하늘의 소리도 있고, 땅의 소리도 있고, 우주에서 무한이 날아오는 소리도 있다. 언젠가 소리의 입자로 음식과 의류와 5행(木·火·土·金·水)을 창조할 수 있을 것이다.

2013년 4월 3일 수요일(음력 2월 23일)

鑑貌辨色

용모와 얼굴색을 자세히 보면 그 사람의 속마음을 알 수 있고 하늘과 땅의 소리도 치환하여 들을 수 있으니 만물에는 어떤 마음에 어떤 동작을 무언중 행하게 되어있다. 깊이 숨은 것이 순간 표출되는 것이다. 그러니 순간 동작을 보아야 한다. 얼굴과 목소리를 잘 조합해보면 그 사람의 속 의식을 짐작할 수 있다. 핵심은 눈동자와 목소리의 톤이다.

2013년 4월 4일 금요일(음력 2월 24일)

거울의 작용

거울은 내 몸을 스스로 비춰보는 기능을 넘어서 사람의 오장육부를 보는 내시경(內視鏡)으로까지 발전하였다. 거울에는 평거울, 볼록거울, 오목거울, 육각거울, 팔각거울, 삼각거울, 사각거울이 있다. 거울은 반사하는 가능과 흡수하는 기능이 있으니 이런 이치를 잘 활용하면 복을 불러오고 액운을 퇴치하는 기능을 살려 가정 풍수인테리어에 적용하면 순기능을 높일 수 있다. 金변에 監의 한자가 조합되었으니 감독, 감시의 기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2013년 4월 5일 금요일

色(빛 색)(1)

얼굴 빛, 광택, 모양, 기색(氣色), 용모의 예쁨, 여색(女色), 화장(꾸미다), 물들이다. 발끈하다. 놀랍다 등의 뜻이 있다. 色자만큼 우리 인간사에 음양(陰陽)을 비취고, 길흉을 예시하며, 남녀 관계나 모든 일체 만물의 속성과 표상, 꽃의 종류와 빛깔, 헤아릴 수 없는 색의 변화, 해와 달과 별의 색상과 자연, 축복과 재앙 등을 이루 헤아릴 수 없다. 色은 우주의 시작이요, 우리 삶의 기초이고 마침이다.

2013년 4월 8일 월요일

色(빛 색)(2)

전서체를 보면 구렁이가 웅크리고 앉아 혀를 쭉 내민 것과 같고, 사람의 얼굴과 심장을 본 뜬 것 형상이다. 창조주가 제일 먼저 만든 것이 빛(색)이라 하고 빛을 나누어 밤낮으로 구분하셨다함이 우주 근본이 색으로 시작하여 색으로 마치는 것이리라. 인간도 아기의 색으로 태어나 노인의 색으로 일생을 마친다. 色이야 말로 길흉화복의 시작이며 예시이다. 반야심경 구절이 이를 증명한다.

2013년 4월 9일 화요일

色(빛 색)(3)

색의 목적은 이목을 끌고 진실을 밝히는 것이다. 수만 송이의 꽃들을 보라. 꽃의 진화를 보면 보다 선명하게, 보다 뚜렷하게, 보다 향기롭고, 조화롭고, 아름답고 조화를 이루기 위해 진화했으며 다른 꽃보다 벌의 이목을 이끌기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오늘날의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되어있고, 앞으로도 끊임없는 발전을 할 것이다. 색이 없는 우주세계는 절망이다. 살아남기 위한 변화는 인간의 상상을 초월한다. 한 송이 꽃에서도 우리는 우주의 본질을 배운다. 만물의 색의 본질을 안다면 창조이전의 우주를 알 수 있는 지식인이다.

2013년 4월 10일 수요일

貽厥嘉猷

인간은 언제, 어디서나 모범된 일을 하며 자손에게 올바름과 아름다운 인덕을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

勉其祗植

옳고 바름을 항상 몸에 익히고 힘써 오류가 없도록 곧은 나무처럼 덕망을 새겨 심어야 한다.

2013년 4월 11일 목요일

省躬譏誡

입신출세할수록 몸과 말과 마음을 살펴서 남이 꾸짖고 나무람을 기꺼이 듣고 흠이 생기지 않게 경계하고 반성해야 한다.

寵增抗極

윗사람의 총애(신임, 사랑)를 받으면 자기도 모르게 스스로 교만해지고 남의 질투와 시기를 당하지 않도록 지극히 조심해야 한다.

2013년 4월 12일 금요일

殆辱近恥

지도자의 총애를 받는다하여 스스로 높아지면 교만하게 보이니 방심하면 머지않은 날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되니 항상 낭떠러지 길을 가듯 조심해야 한다.

2013년 4월 15일 월요일

林皐幸卽

잠시 방심하여 만인이나 언론의 지탄을 받으면 그 자리에서 얼른 물러나서 평인으로 돌아가 세상을 멀리하고 한가롭게 지내야 한다.

2013년 4월 16일 화요일

兩疏見機

한나라 성제때 소광(疏廣)이라는 학자와 소수(疏受)라는 학자는 태자를 가르쳤던 만인의 존경을 받던 국사였으나 때를 알고 스스로 물러나 고향으로 돌아가 편안히 살았다.

2013년 4월 17일 수요일

解組誰逼

높은 벼슬이 새긴 도장(명패)를 스스로 풀고 그 자리를 떠나가니 누가 그를 잘못했다 욕하겠는가?

索居閑處

이렇게 퇴직하여 한가로운 곳을 찾아 자연을 벗 삼아 조용히 살아가니 어찌 재앙이 있겠는가?

2013년 4월 18일 목요일

沈默寂寥

복잡한 사회를 피해 대자연으로 돌아가 한가롭게 살아가니 마음과 몸이 고요하구나. 백이와 숙제 같은 분을 말하는 것이다. 누구나 (富)와 명예(名譽)를 싫어하겠는가? 그러나 부와 명예에는 탐욕과 번뇌가 자연 따르는 것이요, 이런 삶이 과연 어떤 가치가 있을까? 생각게 한다. 默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람 이름에 쓰지 않는 것이 좋다.

2013년 4월 19일 금요일

求古尋論

옛 선비들은 성현의 글에서 참된 도리를 구하고, 옳고 바른 도리를 찾아 서로 토론하고 연구하며 묻고 대답하였다.

✡ 散慮逍遙

마음에 밀려오는 온갖 잡생각을 떨쳐버리고 한가로이 노닐다보면 어느덧 도인의 경지에 이르러 자연과 벗삼아 한가롭게 즐길 수 있다.

2013년 4월 22일 월요일

✡ 欣奏累遣

세상을 살다보면 좋은 것도 보게 되고, 싫은 것도 보게 된다. 복잡하고, 애매하고, 번거로운 모든 것을 일시에 보내버리면 즐겁고 한가한 기력이 돌아오고 즐거운 일이 자연 속에서 찾아온다. 매우 어려운 일이나 복잡다난한 도시인들이 한번 생각해 볼만하다. 예나 지금이나 복잡하고 번거로운 것은 매한가지인가?

2013년 4월 23일 화요일

✡ 慼謝歡招

자연을 벗 삼고 사노라면 마음의 노여움과 슬픔도 어느덧 사라지고 때 묻은 마음도 흘러내려가니 자연이 우리에게 기쁨과 즐거움이 스스로 찾아온다. 자연을 찾으면 자연은 우리를 막지 않고 반갑게 초대해 준다.

2013년 4월 24일 수요일

✡ 渠荷的歷

진흙탕의 연못은 그 향기가 비길데 없고, 연못 속에 만발한 연꽃도 아름답기가 비길데 없도다. 부정부패가 가득한 곳에서도 어느 한켠에는 이런 연꽃같이 피어 향기와 고운 빛깔을 내는 이도 있다.

2013년 4월 25일 목요일

✡ 園莽抽條

마을 뒷동산에는 이름 모를 꽃과 풀이 가지를 사방으로 뻗고 높은 가지와 낮은 가지가 함께 어울리도다.

✡ 枇杷晩翠

비파나무는 그윽한 향기와 아름다움은 없지만 늦은 겨울에도 그 잎이 한시 푸르도다. 언제나 한결같은 것을 은유적으로 말한다.

2013년 4월 26일 금요일

✡ 梧桐早凋

오동나무는 높이 자라고, 그 잎이 크며 향기 또한 진동하니 마음 어귀에 심은 큰 오동나무 꽃은 온 동네를 향기롭게 하나 어느덧 무성한과 향기도 일찍 시들어 떨어지니 인생의 한 면을 보는 것 같다. 필자도 본 천자문을 끝으로 오늘의 운세에서 내려가야겠다.



2013년 8월 9일 금요일

소리는 우주의 지혜요, 성공과 실패는 소리에 있다.

필자가 ‘오늘의 운세 끝말‘을 다시 쓰고자 합니다. 본란을 쓰면서 종교와 의학, 역사, 우주관, 인생관, 자연의 이해와 본질을 쓰는 것은 필자의 주장일 뿐 어떤 검증이 된 것은 아닐 수도 있음을 독자 여러분께 미리 알리고자 합니다. 특히 종교 부분에는 특정 종교를 숭배하거나 전도성, 비하성 등은 없으며 오로지 소리의 근원을 충실히 말하고자 합니다.


2013년 8월 12일 월요일

소리의 근원은 창조자의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그 빛이 창조자의 보기에 좋았드라‘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다. 그 빛이 있기 전에는 어둠이 있었고 그 어둠은 누가 창조했는지 단서를 찾을 길은 없다. 다만 빛이 있기 전에 누군가가 먼저 암흑의 어둠을 만들어 놓았다. 암흑의 창조자가 ’어둠이 있으라 하시매 어둠이 있었고 그 어둠이 어둠의 창조자가 보기에 좋았드라’ 이 두 사건은 필자가 소리연구를 시작하면서 깨달은 것이며 여기에서 음양의 시원이 발생했다.


2013년 8월 13일 화요일

소리는 3가지 근원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우주의 생물과 무생물에 생기(生氣)를 넣어주는 활력(活力)의 소리.

② 우주의 생물과 무생물에 사기(死氣)를 넣어주는 살력(殺力)의 소리.

③ 생기(生氣)이며 활력(活力)의 소리와, 사기(死氣)이며 살력(殺力의 소리가 혼합되고 음양이 혼재된 이상한 소리가 있다.


2013년 8월 14일 수요일

행운은 어디에서 오는가?

하늘에서 내려주는 밝은 태양의 빛, 하늘에서 내려주는 부드러운 우주의 물, 하늘에서 들려주는 소리가 있으므로 길흉이 생기고 부귀와 빈천, 단명과 장수, 실패와 성공이 있게 된다. 소리는 부드러운 소리도 있고 꺾이고 각이진 소리도 있다. 고래(故來)로부터 전하는 장풍득수(藏風得水)가 소리에 있었던가?


2013년 8월 15일 목요일

소리는 사람이나 동식물의 생각하는 부분에 에너지(전기)를 충전하는 역할을 한다. 아이들도 소리를 듣지 않고는 그 소리를 흉내 낼 수 없다. 짐승도, 식물도 그렇다. 앵무새도 소리를 먼저 들어봐야 그 소리를 흉내 낼 수 있다. 소리는 생명의 시발(始發)이다.


2013년 8월 16일 금요일

소리는 창조자도 창조해 냈다.

대 우주에 어떤 현상(혹 빅뱅)에 의하여 소리(파동)가 끝없고 무한대한 우주와 우주 사이에 공명을 일으켰고, 그 공명(진동)은 바이러스(Viruses)를 만들어냈으며, 그 바이러스가 어떤 충격과 파동 공명현상으로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거대(巨大)한 지적(知的) 하나님이 스스로 탄생하게 되었다.


2013년 8월 19일 월요일

소리에는 창조자의 기운이 들어있다.

창조자의 기운은 만물에 있으며, 무생물 속에서도 창조자의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된다. 수많은 각종 정자와 난자, 음양에도 창조자의 소리가 들어있으며 그 소리를 반복적으로 듣고 자기가 어떻게 살아가며 후손(새끼)를 돌보며 새끼는 어미의 어떤 생각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알속의 병아리도, 물속의 올챙이도 어떻게 살아남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 숙달이나 교육에 의한 것이 아니다. 심성을 고요히 하면 자기의 나아갈 길을 스스로 보게 된다.


2013년 8월 20일 화요일

하늘은 번개와 천둥을 통하여 말을 하고, 땅은 지진과 소리로 말을 한다.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는 길은 이 소리의 뜻을 자기 나름대로 잘 해석해야 한다. 기상청이나 지진계를 담당하는 관측요원에게 있지 아니하다. 소리의 귀천을 가리어 귀하고 성함을 취하고, 천하고 쇠퇴하는 소리를 피해야 하는데 가볍고 부드러운 소리는 생기(生氣)를, 빠르고 거친 소리는 살기(殺氣)가 되니 이때는 조심해야 하고 나에게 해가 없어도 주위에 살기가 있는 것이다.


2013년 8월 21일 수요일

소리는 뇌(腦)를 충전함을 잊어서는 안 되니, 좋은 소리로 충전해야 하늘의 소리 곧, 자연이 부드러운 물소리와 빗소리, 바람소리, 새들의 맑은 지저귐 어린아이들의 동요 등이 뇌에 긍정적 에너지를 충전시킨다. 도․레․미․파․솔․라․시․도, 아․이․오․유․으․이 등을 반복적으로 해도 뇌의 충전이나 주위를 정화(淨化)시킨다.


2013년 8월 22일 목요일

기도가 효험을 얻으려면 반드시 에너지변화가 있어야 한다. 소리 즉, 말은 물질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이 말은 물질을 만들 수 없는 말(소리)는 아무리 외쳐도 만들어 낼 수 없다는 말이 된다. 이치적으로 생각해보라. 어떤 움직이는 힘(力)이 없는데 변화가 생기겠는가? 소원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빛의 에너지 속에 파동이라는 미립자의 동조화현상(同調化現象)이 발생해야 한다.


2013년 8월 23일 금요일

빛의 에너지에는 파동의 힘이 물결쳐야 한다. 파동을 만들기 위해서는 빛과 소리와 공명현상(共鳴現象)이 일어나야 한다. 빛이란 무엇인가 소리(말)이다. 우주는 창조자께서 말씀으로 창조했다고 경서에 기록되어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창조자는 말씀으로 무한대의 우주와 우주를 만들 수 있었을까? 그것은 파동과 공명(共鳴)(공진)의 힘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2013년 8월 26일 월요일

파동 & 공명이 만물창조의 씨앗이었다.

파동과 공명에도 힘(力)의 세기가 다르다. 파동에너지가 강하고 높으면 공명의 현상도 높고 강하게 운동한다. 만물에는 고유의 에너지와 파동 그리고 공명의 값을 가지고 있다.


2013년 8월 27일 화요일

파동과 공명의 값에 따라 외부의 파동과 공명의 소리에 반응한다. 동양격언에도 초록(草綠)은 동색(同色)이다. 게는 게 편이고, 가재는 가재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게도 가재편이 될 수 있고, 가재도 게 편일 수도 있다. 어떤 외부적 파동과 공명이 발생 하느냐에 따라 이런 조합의 변화를 일으킨다.


2013년 8월 28일 수요일

파동과 공명이 일정시간 계속 흐르면 어떤 형상이 생길까?

어떤 사물이 가지고 있는 값과 외부에서 유입되는 에너지 현상(공명:공진)이 계속되면 우주도 깨질 수 있고, 큰 건물도 파괴되며, 튼튼하게 건설된 다리도 아무 힘없이 내려앉는 것이다. 얼마 전에 이런 특이한 현상을 실례로 보았다. 2011년에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테크노마트 입주자들이 건물이 크게 흔들려 긴급 대피했다. 결과는 12층에 있는 헬스클럽에서 태보회원들이 발을 동시에 맞추어 뛰자 공명이 일어났고, 그 공명이 건물을 흔들었다.


2013년 8월 29일 목요일

미국의 타코마 다리가 왜 힘없이 무너졌는가? 공명의 소리는 우주도 무너진다고 했다. 1940년 미국에서 튼튼히 건설된 육중한 다리가 내려앉았다. 부실공사가 아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당시 풍속(에너지)이 20m/s로 불었고 바람의 소리(파동/공명)의 영향으로 다리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진동이 일정한 진동수가 계속 증가하다가 최고점에 이르자 무너져버린 것이니 소리의 힘은 가히 측량할 수 없다.


2013년 8월 30일 금요일

소리에는 힘이 있고, 힘에는 사물을 움직이는 형상이 발생하니 말에도 생멸(生滅)이 있는 것이다. 우리 몸에도 고유한 공명의 값이 있고, 그 공명이 특정한 건물이나 지형, 바람의 세기 등에 따라 기도의 효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니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기도를 드려도 결과는 전혀 다를 수 있으니 그 원인이 소리의 공명현상 때문이다.


2013년 9월 2일 월요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라는 단어에도 소리의 음색과 진동의 세기가 다름으로 결과도 다르게 나타난다. 소리의 값 측정 기구를 통하여 필자가 실험해 봤더니 7음계중 비교적 낮은 파동의 현상이 비쳐졌다. 음색은 빨강색채이며 파장은 650mm이며, 주위를 깨끗하게 하는 정화(淨化)의 기운을 갖고 있다. 건강으로는 심장, 소장에 영향을 주고 각종 씨앗의 발아에도 영향을 준다. 그러나 그 영향은 소리를 일으키는 주체 고유진동에 따라 다른 결과가 생긴다. 주위 환경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도~도~도~의 연속이 최소 10분 이상이 유지되어야 한다.


2013년 9월 3일 화요일

소리로 소원을 성취하고자 한다면 이런 점을 참고해야 한다. 자기의 고유한 진동수와 주위의 고유 진동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부처님은 보리수나무 아래서 깨달음을 얻었고 달마도인은 설굴에서 깨달음과 초능력을 받았다. 그렇다고 누구나 보리수나무아래나 석굴에서 도(道)를 깨닫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고유의 진동이 있기 때문이다.


2013년 9월 4일 수요일

소리는 주위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병듦을 치료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도 : 7음계의 시작이다. 도도도의 연속된 소리는 사업장이나 어떤 대상을 청결하게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 불교 예식에서 쓰는 정무업진언과 같다. 신체적으로 심장과 소장을 돕고, 새싹이 나오도록 하는 따뜻한 기운이 스며있다.


2013년 9월 5일 목요일

소리는 주위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병듦을 치료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음악의 첫 음계 ‘도’의 소리 파장은 650mm이며, 색상은 따뜻하고 열정적인 빨강색이다. 태양에서  내려온 소리요, 땅속 깊은 곳에서 용암이 숨 쉬는 소리다.


2013년 9월 6일 금요일

소리는 주위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병듦을 치료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음계 2번째인 ‘레’의 소리는 도약과 시작의 소리요, 막 출발하려는 소리다. 생기를 품고 있으며, 비장과 위장을 돕고, 가슴을 열어 변화시키는 소리다.


2013년 9월 9일 월요일

소리는 주위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병듦을 치료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음계 3번째인 ‘미’의 소리는 마음과 병든 몸을 치료하고 인간 사이의 갈등을 치료하며, 상처를 치료해주는 소리다. 폐를 돕는 소리요, 마음에 평화가 깃들게 하는 소리다.


2013년 9월 10일 화요일

소리는 주위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병듦을 치료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음계 4번째인 ‘파’의 소리는 맑은 가을 하늘 색이며, 에너지를 한꺼번에 분출하는 폭발하는 소리다. 파장의 변화가 심하고 불규칙적이다. 용기를 내게 하는 소리.


2013년 9월 11일 수요일

소리는 주위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병듦을 치료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음계 5번째인 ‘솔’의 소리는 하늘과 땅과 부모와 형제, 학우, 스승, 친구, 이웃, 자손 등 주위의 여러분께 감사의 뜻을 지닌 소리다. 가볍고 명랑하다. 신장을 튼튼하게 하며 신성한 정신을 강화시켜주는 소리다. 파장은 433mm정도다.


2013년 9월 12일 목요일

소리는 주위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병듦을 치료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음계 6번째인 ‘라’소리는 절대적이고, 무차별적이며, 통일의 정신을 가르치는 소리다. 인체 중에는 간(肝)에 힘이 쌓이게 하고 두려움을 없애주는 명랑한 소리다. 어린이가 살랑살랑 걷는 소리다.


2013년 9월 13일 금요일

소리는 주위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병듦을 치료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음계 7번째인 ‘시’소리는 식물이나 식물성 동물이 내쉬는 숨소리로 낮고 평온한 소리다. 약간 차가운 소리이며, 은밀성을 가는 소리 파동이다. 서로 간에 비밀의 뜻이 있고, 조심하라는 뜻이 함유된 소리다.


2013년 9월 16일 월요일

소리는 주위를 깨끗하게 정화하고, 병듦을 치료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7음계의 활용방법.

세상 모든 것이 반복함으로써 힘(에너지)를 일으킬 수 있다. 반복에서 새로운 기운이 발생한다. 여기서 반복이란 500번 내지 3000번을 말한다. 시간적으로는 15분~30분의 공덕이 요구된다. 이런 계속성 연속성, 반복성이 없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이 법칙도 인내와 끈기가 요구된다. 세상에 쉬운 것은 없다.


2013년 9월 17일 화요일

이름은 노래이며 곧 소리이다.

세상만사는 시초가 있고 끝이 있다. 시초에는 어떤 일이 되어가는 과정과 끝을 맺는 결과가 있다. 즉 어떤 사물이건 어떤 징조든지 시작 속에 모든 것이 숨어져 있다는 논리다.


2013년 9월 18일 수요일

이름은 노래이며 곧 소리이다.

모든 인자 속에는 전체의 프로그램이 부분적으로 내장되어 있다. 극히 작은 부분 속에는 모든 성장과정이 프로그램 되어서 일부 속에는 전체의 모양이 들어있으니 일부분을 보면 전체의 과정과 결과를 볼 수 있다. 물론 쉬운 것은 아니다. 연구와 경험, 숙달과 비교와 심오한 영감(靈感)이 동반되어야 한다.


2013년 9월 19일 목요일

이름은 노래이며 곧 소리이다.

사람의 이름도 그 사람의 극히 일부분 이지만 그 이름 속에 그 사람의 생애 인생설계도가 들어있는 것이다. 이름이란 무엇인가? 태어난 아기가 처음으로 자기 소유권을 갖는 것이 이름이라는 소리인 것이다.


2013년 9월 20일 금요일

이름은 노래이며 곧 소리이다.

처음으로 아기가 갖는 무형의 재산이며, 명예이고 귀천이다. 이름은 그 아이의 인생의 씨앗이고 알(卵, 알 란)이다.


2013년 9월 23일 월요일

이름은 노래이며 곧 소리이다.

어떤 나무에서 떨어진 수많은 열매 속에서 한 개를 분석해 보면 그 나무의 종류와 계절, 떡잎과 줄기, 꽃의 향기와 잎사귀, 뿌리까지 그 전부의 형태를 파악 할 수 있으니 이름도 이와 같다.


2013년 9월 24일 화요일

이름 노래이며 곧 소리이다.

이름 속에는 木火土金水와 ㄱㅋ,ㄴㄷㄹㅌ,ㅇㅎ,ㅅㅈㅊ,ㅁㅂㅍ 궁·상·각·치·우(宮·商·角·緻·羽)가 다 들어있다. 비록 주음(主音)에 없다 해도 전체 속에 숨어져 있다.


2013년 9월 25일 수요일

이름은 노래이며 곧 소리이다.

이름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알게 모르게 아이의 최종적 목적의식이 새겨지는 것이다. 강한이름, 부드러운 이름, 음율(맥동)이 있는 이름, 윤기가 있는 이름. 거친 이름, 꽉 막힌 이름도 있다.


2013년 9월 26일 목요일

이름은 노래이며 곧 소리이다.

이름은 노래의 가사가 되니 슬픈 이름은 슬픔의 싹이 트고, 즐거운 이름에는 기쁨의 싹이 트고, 선량한 이름에는 건강과 쾌활한 성격이, 거친 이름에는 질병과 불운의 싹이 트는 것이다.


2013년 9월 27일 금요일

이름은 노래이며 곧 소리이다.

좋은 이름이란 어떤 특정한 틀이 있는 것이 아니다. 물론 큰 의미의 틀(아웃트라인)은 있다. 같은 서과 이름을 써도 그 사람이 살아가는 것은 전혀 다르다. 그 원인은 고유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지난번에 언급한 입자와 파동 그리고 진동과 공명현상은 개체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2013년 9월 30일 월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물소리는 정화의 소리를 낸다. 연못에 돌을 던지면 맑은 소리가 난다. ‘퐁당 퐁당’ 소리이다. 이는 맑고, 깨끗하고, 풍부한 소리이다. 신경이 복잡하고 마음의 정리가 안 될 때 연속적으로 들으면 정신 정화에 도움이 된다.


2013년 10월 1일 화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시냇물이 가늘게 흐르면서 내는 소리는 ‘졸졸졸~’이다. 이는 무엇인가 부족함을 느끼는 소리이다. 어떤 일에 정신집중을 할 때 연속적으로 들으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2013년 10월 2일 수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바다에서 파도치는 소리는 ‘철~석’인데, 이는 격정이 넘치는 소리이다. 고도의 정신력을 쏟아 붓고, 잠시나마 신체와 정신을 정화시킬 때 듣는 소리이다.


2013년 10월 3일 목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높은 산에서 폭포수가 떨어지는 소리는 ‘쏴~아~ 치이익~’인데, 이는 시원하고 급하게 내리는 소리이다. 진취성이 부족한 아이나 내성적 성격을 교정시켜 준다.


2013년 10월 4일 금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하늘에서 비가 세차게 내리는 소리는 ‘우두두득~ 쫘아악’이다. 자기반성이나 회개, 용서를 구할 때 더욱 자기 잘못을 깨닫게 하는 음향효과가 있다.


2013년 10월 7일 월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향긋한 차 주전자에서 차물을 따르는 소리는 ‘쥬르르륵‘인데, 이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고, 여유롭고 한가한 소리이다.


2013년 10월 8일 화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뜨거운 국물에 말아 국수가닥이 넘어가는 소리는 ‘후룩후룩~’인데, 이는 겨울철 시장에서 배고플 때 국물 먹는 소리이다. 추운 겨울에 식욕이 부족할 때 뇌에 식용 인식하는 소리에 영향을 준다.


2013년 10월 9일 수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배가고파 음식물을 떠오를 때 내는 소리는 침이 ‘꼴딱‘인데, 이는 지극히 원초적이며 배고픔을 참는 소리이다. 소화가 안 되거나 과도한 신경으로 식욕을 상실해 갈 때 연속음파를 듣는다.


2013년 10월 10일 목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멀리 떠나보낼 때 내는 소리 ‘훌쩍 훌쩍’이다. 증오심이나 복수심에 불탈 때 들으면 연민의 마음이 생성되는 소리이다.


2013년 10월 11일 금요일

물소리는 부드러움의 상징이고, 지혜와 언변의 힘을 갖고 있다.

음식물이 뚝배기에서 향기롭고 끊는 소리는 ‘보글보글’, ‘바글바글’, ‘지글지글’, ‘오글오글’ 복합되고 융합을 이루는 소리가 있다. 친구나 회원들이 모이는 소리이니 화합이 안될 때나, 미움으로 헤어지려는 시간에 들으면  정신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한다.


2013년 10월 14일 월요일

물고기가 물을 떠나서는 살 수 없듯이 인간도, 동물도, 식물까지도 소리(언어) 없이는 사회생활을 거의 할 수 없다. 물론 문자로 의사표시를 하지만 문자(文字)역시 언어의 한 방면이다. 언어의 힘을 잘 예측해야 사회생활과 입신출세에 지장이 없다.


2013년 10월 15일 화요일

언어(말)란 무엇인가? 말이라고 한다. 이 말은 馬(말 마)자로 비유해도 무리가 아니다. 말은 우선 빠르다. 말을 잘 길들이면 적토마 같은 명마(名馬)가 될 수 있으나 길들이기가 안 된 말은 대단히 불편하거나 위험하다.


2013년 10월 16일 수요일

성경에 이르기를 창조주께서도 말씀(언어)으로 우주를 창조하셨다고 기술되어 있다. 그렇다면 우리도 소리로 만물을 창조할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창조주처럼 거대하고, 웅대하고 지속적인 소리공명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 인간도 가상의 광대한 우주를 만들 수 있다면 새로운 피조물을 만들 수 있다.


2013년 10월 17일 목요일

우리의 지구를 감싸고 있는 전리층은 하나의 돔의 형태이다. 지구는 알(卵, 알 란)이라는 개념이 생긴다. 알이므로 만물이 태어나는 것이다. 소리는 속도에 따라 열(熱)과 빛(光, 빛 광)과 물(水, 물 수)을 생성시킨다. 그 이유는 속도이다. 빛보다 더 빠른 거대한 가속기를 회전시키면 빛과 물과 열이 생긴다.


2013년 10월 18일 금요일

빛이 있고, 열이 있고, 물이 있으면 생물은 자연 발생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빛나는 말, 열감을 가진 말, 물같이 부드러운 말 속에 인생의 성패가 생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자연의 이치(理致)를 알고, 인생 마케팅에 쓴다면 성공이 훨씬 빠르게 성취돌 것이다.


2013년 10월 21일 월요일

창조주가 말씀(言, 말씀 언)으로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기술되어 있으니, 인간도 하나님 같이 완전 전능자는 어렵겠지만 부분적 전능자가 생길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의 입김으로 창조되었으니 하나님이 하시는 일 중 일부를 할 수 있다.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


2013년 10월 22일 화요일

말을 왜 만들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하나님도 심심하니까 대화 상대자가 필요했던 것이다. 혼자 있으니 스트레스도 엄청 쌓이고, 생각하시기를 나와 같은 류의 사람을 만들되 나와는 차원이 조금 다른 인간을 만들어 나를 만들되 혹 나를 능가하지 못하도록 창조하신 것이다.


2013년 10월 23일 수요일

“이 집은 참 행복한 집이다“, ”나는 우리 집을 사랑 한다”, “참 아름다운 집이다”,  “이 집은 생김이 부자 같구나“, ”모두 모두가 참 행복하다”, ‘가화만사형통(家和萬事亨通)이구나“ 등등 긍정적인 문구를 현관문이나 방문에 붙여 놓아보라. 단기적으로 3주간만 관찰하되 메모해보라. 징조가 100% 일어난다.


2013년 10월 24일 목요일

소리는 바이러스(Virus)다.

인간이 창조되기 전에 바이러스가 출현했다. 인체에도 수 천 종의 바이러스가 존재한다.


2013년 10월 25일 금요일

소리는 바이러스(Virus)다.

바이러스는 수천도의 온도에서도 생존하고, 영하 수백도 에서도 생존하는 특이한 바이러스가 있다. 세계 인구가 70억이 되어도 제각각 같은 사람이 없는 것은 바이러스의 작용이다.


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소리는 바이러스(Virus)다.

인체에 좋은 바이러스가 많이 모이면 운세가 좋아지고, 인체에 해로운 바이러스가 많이 모이면 운세가 기운다.


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소리는 바이러스(Virus)다.

운세가 기울려면 좋은 바이러스가 있던 자리에서 빠져나가니 실패가 있고, 운세가 좋아지려면 유익한 바이러스가 제자리를 찾아가니 바이러스도 위대한 것이다.


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소리는 바이러스(Virus)다.

출생 년, 월, 일을 자세히 연구하면 바이러스의 이동을 알 수 있다.


2013년 10월 31일 목요일

소리는 바이러스(Virus)다.

사람이 창조되기 이전에 바이러스가 존재했다는 사실은 인간보다 중요하고 우주에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2013년 11월 1일 금요일

소리는 바이러스(Virus)다.

먼 행성에도 바이러스는 반드시 존재한다. 행성 자체가 바이러스의 산물이다. 바이러스는 탄소, 산소 등 화학 원소를 만들어내는 위대한 인자인 것이다.


2013년 11월 4일 월요일

소리는 바이러스(Virus)다.

인간의 운명은 바이러스가 결정한다. 소리의 파동에도 바이러스가 있다. 소리에 따라서도 바이러스가 생멸(生滅)한다.


2013년 11월 5일 화요일

소리는 바이러스(Virus)다.

바이러스는 숨기도 하고 이동하기도 하는데, 개개인의 운명을 먼저 알고 바이러스가 운집하거나 흩어지는 것이니, 운명을 알려면 바이러스의 집산(集散)을 알면 되는 것이다.


2013년 11월 6일 수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오늘은 멀리 갈수록 이익이 있고, 귀인을 만나 뜻을 이룬다.


2013년 11월 7일 목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재물을 구하려하나 이루지 못하는 날이로다.


2013년 11월 8일 금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오늘은 출행하면 뜻을 이루고, 만사형통이로다.


2013년 11월 11일 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범사가 대길하니 출행해도 이득.


2013년 11월 12일 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출행하여 뜻을 이루고, 귀인이 도와서 만사 대길.


2013년 11월 13일 수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재물이 생길듯하나 오히려 재물이 나가게 된다.


2013년 11월 14일 목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멀리 갈수록 이익이 있고, 창고에 재물이 쌓인다.


2013년 11월 15일 금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집에 있어도 이익이 되고, 출행해도 뜻을 이룬다.


2013년 11월 18일 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사방을 출행해도 이익이 따르고, 귀인이 도와 뜻한바 이룬다.


2013년 11월 19일 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동북으로 출행하면 재물의 유실이 있거나, 얻고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


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동북으로 출행하면 원만하게 성취하고, 만사가 좋은 쪽으로 전개된다.


2013년 11월 21일 목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정동으로 출행하면 생각보다 큰 뜻을 이룰 수 있고, 집에 있어도 좋은 소식이 온다.


2013년 11월 22일 금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동남으로 출행하면 돈이 창고에 묶여 있으므로 재물을 구하려 하나 이루지 못한다.


2013년 11월 25일 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남남서쪽으로 가면 재물이 생길듯하지만 역으로 결국 손해를 보니 오늘은 도적이 끼었음이라.


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서서남으로 출행하면 재물이 자연 따르니 노력한 대가가 생기겠다.


2013년 11월 27일 수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정서쪽으로 가면 생각보다 여유있는 재물을 구할 수 있다. 집에 있어도 입금된다.


2013년 11월 28일 목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서서북으로 출행하면 돈에 좀벌레가 생겼으니 수확이 미미하거나 오히려 손해본다.


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서북북쪽으로 출행하면 여러 가지 일이 술술 풀리리라. 50km이상을 출행해야 기(氣)가 움직인다.


2013년 12월 2일 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창고에 재물이 들어오는 날로 동북, 남서 출행은 재물과 관련하여 뜻을 이루는 날이다.


2013년 12월 3일 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서북 또는 동남으로 출행하여 재물을 얻으려 한다면 많은 것을 투자하고 적은 것을 취할 수 밖에 없으니 오히려 손익분기점으로 손해다.


2013년 12월 4일 수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남서, 동북으로 재물이나 또는 만사 성취하려 한다면 천문(天門)이 열렸으니 뜻을 이루리라


2013년 12월 5일 목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동남, 서북으로의 출행은 목적한 바를 거의 이룰 수 있다. 2가지 일로 성취되겠다.


2013년 12월 6일 금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동북, 남서쪽으로 50km 전후의 거리를 이동해도 인연 있는 사람을 만나고 재물에 이익이 있겠다.


2013년 12월 9일 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남서, 서북으로 어떤 목적을 두고 출행한다면 날씨가 흐린 것과 같이 시기, 질투, 모함의 구설이 있으니 이성접촉을 주의하라.


2013년 12월 10일 화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동북, 남서쪽으로 출행한다면 직업과 관련되는 일이나 소소한 재물도 들어오게 된다.


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서북, 동남으로 출행한다면 도적이 들어오는 날이니 재물, 처, 이성으로부터 멸시를 당한다. 관청에 출입해도 민원이 해결되지 않는다.


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남서, 동북으로 50km이상 출행하여 뜻을 이루고자 한다면 좋은 대접을 받고 목적을 이루리라.


2013년 12월 13일 금요일

제갈공명이 출행(出行)의 길흉(吉凶)을 설한 비법 - 이동(移動)거리는 50km이상을 말한다.

오늘은 동남, 서북으로 출행한다면 뜻하는 바의 50%이상을 얻을 수 있다. 이 원리는 기학의 이치로 지도를 놓고 자기를 이동시켜도 얼마간의 효력은 발생한다. 즉, 장기판의 원리를 응용하면 된다. 다만 우리나라 지도, 세계지도를 놓고 이동시켜야 한다.


2013년 12월 16일 월요일

✡ 오늘부터는 한자를 운명적인 면과 동양명리학적인 관점에서 기술해보고자 합니다. 특히 재물, 이성, 합격, 명예와 관련된 한자를 분해하고, 가설을 붙여 해설하고자 합니다.

三(석 삼)

음과 양으로 조합된 한자요, 하늘과 사람과 땅을 상징하는 字이며 1획을 붙이면 王자가 되니, 만사 하늘, 땅, 사람이 돕는 한자라 하겠다. 꿈에 三자를 보면 대길하다.


2013년 12월 17일 화요일

任(맡길 임)

열 사람 중 또는 백사람 중 한 사람을 뽑는다는 뜻이니 시험, 면접, 일류대학, 회장, 승진, 복권 등에 유리한 자로 전서체로 99개를 써서 붉은색 주머니에 넣고 소지해도 행운이 따른다. 우연히 任(맡길 임)자가 떠오르거나 꿈에서 보면 합격, 승진, 당선 된다.


2013년 12월 18일 수요일

但(다만 단)

사람이 지평선에서 밝은 태양이 떠오르기를 기다린다는 한자이다. 7日이나 10日을 기다리면 기쁜 소식이 온다는 예시이다. 本 한자를 77번 써서 좌측 주머니에 붉은 천으로 싸서 소지한다.


2013년 12월 19일 목요일

偶(우연 우)

인연 있는 사람, 귀인, 스폰서, 기댈 사람을 찾고자 하면 주인공을 만날 것이다. 여기에 來자를 가미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기간은 7日~9日이다.


2013년 12월 20일 금요일

元(으뜸 원)

시험, 면접, 승진 등에 서광의 빛이 비취는 한자라 하겠다. 띠를 두르고 뚜벅뚜벅 虎(범 호)같이 전진하는 字이기 때문이다. (장원급제)


2013년 12월 23일 월요일

內(안 내, 받을 납)

관재구설, 포로, 감금, 억압된 자(者)라면 4日~5日 내에 해방, 방면, 탈출 할 수 있다는 뜻이다. 口(입 구)안에 밑으로 門(문 문)이 열렸기 때문이다.


2013년 12월 24일 화요일

六(여섯 육)

숫자와 길흉의 시작, 예시, 상하좌우로 안정된 상형문자로 취업, 승진, 신망, 인기에 행운을 주는 대칭을 이룬 한자다. 다만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2013년 12월 25일 수요일

兮(어조사 혜)

재예가 뛰어난 字이니 작품을 출품한다면 입상가능하다는 예시의 한자다. 솜씨자랑, 공작기계, 반도체와 관련된 일이면 성공한다. 이름에는 쓰지 않는다. 날카로운 연장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2013년 12월 26일 목요일

典(법 전)

대칭구조를 이루고 얼굴에 무언가 쓰고 있는 형상이다. 興(흥할 흥)자와 닿았고, 안정된 字이니 한 단계 승진하거나 포상을 받거나, 재판에서 승소한다. 일주일 내에 이루어진다는 뜻이 있다.


2013년 12월 27일 금요일

券(문서 권)

노력하고, 재도전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한자이다. 기술을 써야 성공한다. 이 한자는 능력이 부족하니 재도전하던지 力(힘)을 기른다는 뜻이다. 力(힘 력)자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2013년 12월 30일 월요일

前(앞 전)

箭(화살 전)字에 죽(竹)字가 없으니 누구에게 저격이나 비난을 받지 않을 것이요, 혹 비난한다 해도 그 비난은 무력해진다는 뜻. 이 글자의 주인공은 어떤 일에도 안전하다. 병(病)중에 있다b 해도 약을 안 써도 때가되면 낫는다.


2013년 12월 31일 화요일

副(버금 부)

재복과 함께하는 字이니 재수도 있고, 복록도 몇 차례 있겠다. 현재도 풍요로운 생활을 하는 자이다. 福(복 복)자와 利(이로울 리)자가 조합된 한자이기 때문이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